Counseling Programs
상담프로그램 안내
유아동.청소년상담
아동 및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안내입니다.
유아동상담 및 청소년상담은 보통 만 3세 ~ 만19세 사이의 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.
매체를 이용한 심리상담
Play Therapy, Art Therapy, Game Play Therapy, PCIT.. etc..
유아동 및 청소년상담은 미술, 놀이, 게임놀이 등의 교구를 사용하여 상담을 진행하며 만 12세 이상(중학생 이상)의 청소년들은 언어를 통한 개인심리상담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.
놀이치료 (Play Therapy)
대상: 주로 아동 (3~12세)
방법: 장난감, 인형, 모래, 역할놀이 등을 활용하여 아이가 자유롭게 표현하게 함
목적: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·스트레스·트라우마를 놀이를 통해 해소하고 치료
특징: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자기조절 능력을 키움
미술치료 (Art Therapy)
대상: 아동부터 성인까지 가능
방법: 그림, 색칠, 조형활동 등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
목적: 언어 외적 표현을 통해 내면의 갈등, 정서 불안 등을 파악하고 조절
특징: 작품 분석을 통해 무의식적인 감정과 사고를 드러냄
게임놀이치료 (Game Play Therapy)
대상: 주로 아동과 청소년 (요즘은 성인도 일부 사용)
방법: 보드게임, 협동놀이 등 다양한 게임 놀이를 치료적으로 활용
목적: 사회성, 충동조절, 집중력,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
특징: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매체를 사용하여 치료적 개입을 자연스럽게 유도
청소년 심리상담
[ : adolescent psychological counseling ]
청소년기는 성장과정 중에 다양한 갈등과 어려움에 직면하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. 상담사와 청소년 내담아와의 관계를 통해 심리, 정서적 불편감, 가족 및 또래들과의 갈등 상황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직접적인 어려움이나 불편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상담이 진행됩니다.
청소년기에 상담이 필요한 이유
청소년기에 상담이 꼭 필요한 이유는 이 시기가 심리적, 신체적, 사회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과도기이기 때문입니다.
1. 자아정체감 형성의 시기
이유: 청소년은 "나는 누구인가?"라는 자아정체감을 고민하는 시기입니다.
근거: 심리학자 에릭슨(Erikson)의 발달단계 이론에서,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의 시기로,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혼란과 불안이 지속될 수 있다고 봅니다.
상담의 역할: 상담은 자기 이해를 돕고, 건전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지원합니다.
2. 급격한 정서 변화와 스트레스
이유: 사춘기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, 불안, 분노, 우울 등을 경험하기 쉬움
근거: 청소년기에는 전두엽(충동조절)보다 변연계(감정처리)가 더 빨리 발달해 감정 조절이 미숙할 수 있음.
상담의 역할: 안전한 공간에서 감정을 표현하고, 정서 조절 기술을 배울 수 있음
3. 또래 관계와 학교생활에서의 갈등
이유: 친구 관계, 따돌림, 성적 스트레스, 교사와의 관계 문제 등 다양한 갈등이 생김
근거: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 중 하나는 사회적 관계 형성으로, 실패할 경우 자존감 저하와 사회적 위축이 발생할 수 있음
상담의 역할: 대인관계 기술, 의사소통 능력 등을 훈련하고 회복할 수 있는 기회 제공
4. 위기 행동 및 위험 요소 증가
이유: 인터넷 중독, 자해, 음주·흡연, 가출, 자살 생각 등 위험 행동이 증가함
근거: 청소년기에는 충동조절 기능이 완전하지 않아 위험 행동에 쉽게 노출됨
상담의 역할: 조기 개입을 통해 위기 행동을 예방하고, 대처 전략을 지도함
5. 가정 내 갈등과 소통의 어려움
이유: 부모와의 갈등, 기대 부담, 소통 단절로 인해 심리적 압박을 받음
근거: 가정은 정서적 기반이 되는 공간이며, 가족 관계의 질은 청소년의 정서 안정과 직결
상담의 역할: 가족상담이나 부모상담을 통해 가정 내 관계 개선 가능